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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모터 토크 분석
    모터 2023. 5. 9. 11:44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항등식

     

    $$\nabla \cdot (E \times H) = (\nabla \times E) \cdot H - (\nabla \times H) \cdot E$$

     

    맥스웰 방정식 적용

     

    $$\nabla \cdot (E \times H) = -\frac {\partial} {\partial t} \{\frac 1 2 B \cdot H\} - J \cdot E - \frac {\partial} {\partial t} \{{\frac 1 2 D \cdot E}\}$$

     

    이항

     

    $$\nabla \cdot (E \times H) + \frac {\partial} {\partial t} \{\frac 1 2 B \cdot H\} + J \cdot E + \frac {\partial} {\partial t} \{{\frac 1 2 D \cdot E}\} = 0$$

    이 식이 전자기학의 에너지 보존 식. 전력에 대한 식임.

     

    여기서 전자기파 항인 

    $$\nabla \cdot (E \times H)$$

    와 체적 내 전기장 항인

    $$\frac {\partial} {\partial t} \{{\frac 1 2 D \cdot E}\}$$

    는 모터를 다룰 때 꽤 값이 작은 지 무시하는 듯.

     

    로렌츠 힘에 의해 계 안의 전하가 소모하는 전력 즉

    회로 내의 손실 + 모터에 들어가는 운동 에너지인

    $$J \cdot E$$

    와 자기장 에너지인

    $$\{\frac 1 2 B \cdot H\}$$

    만 남기면

     

    $$\int \frac {\partial} {\partial t} \{{\frac 1 2} B \cdot H\} dV - L {\frac {\partial i} {\partial t}} \cdot i + \frac {\partial W_m} {\partial t} = 0$$ ... (1)

     

    여기서 코일의 경우

    $$N\phi = Li$$ phi는 코일 내 자속, N은 권선수, L은 인덕턴스, i는 코일에 흐르는 전류

    $$\lambda = Li$$ lambda는 쇄교 자속

    $$H = \frac B {\mu}_0$$

    $$BS = \phi$$

    S는 코일 단면적

    $$V = Sl$$

    l은 코일 통의 길이, V = 코일 내부 체적

    등등을 고려하면

    $$\int \frac {\partial} {\partial t} \{{\frac 1 2} B \cdot H\} dV$$

    는 $$\frac {\partial} {\partial t} \{{\frac 1 2} L i^2\} + L{\frac {\partial i} {\partial t}} \cdot i$$ 로 되어 (1)에 대입 하면 $$\frac {\partial W_m} {\partial t} = {\frac 1 2} i ^ 2 {\frac {\partial L} {\partial t}}$$ ... (2)

     

    식 (2)의 L은 모터 내의 각도 위상에 대한 함수로 나타낼 수 있으므로

    $$\frac {dW_m} {dt} = {\frac 1 2} i ^ 2 {\frac {dL} {d\theta}} {\frac {d\theta} {dt}}$$

     

    갑자기 편미분에서 그냥 미분 기호로 바뀐 이유는 유도 과정에서 이쯤 오니

    theta, W_m, L 등이 다변수 함수가 아니게 됐기 때문.

     

    이걸 시간에 대한 적분을 하면서 우항을 theta에 대한 치환적분하면

    $$W_m = \int {\frac 1 2} i ^ 2 {\frac {dL} {d\theta}} d\theta$$

    그리고 이걸 또 theta에 대해 미분하면

    $$\tau_m = {\frac 1 2} i ^ 2 {\frac {dL} {d\theta}}$$

     

    이 최종식을 이용해서 주변 자석이나 강자성체의 각도에 따라서 코일의 인덕턴스 (L)가 어떻게

    변할지를 생각하여 힘의 방향 등을 알 수 있다.

     

    Drone's DIYer :: 릴럭턴스 토크 (tistory.com)

    Drone's DIYer :: 릴럭턴스 토크 (tistory.com)이미지 참조

     

    이런 상황에서 베어링에 고정된 자석이 왜 일렬로 정렬 되려고 하는 지 이해할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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